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행복한 춘천시민정부 준비위원회 출범···본격 업무 시작

기사승인 2018.07.06  16:14:56

공유
default_news_ad1
이재수 춘천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6일 오후 강원 춘천시청 민방위상설교육장에서 열린 행복한 시민정부 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위촉 위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위촉된 위원은 위원장 7명, 운영 위원 33명 등 총 49명이다. 2018.7.6/뉴스1 © News1 김경석 기자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의 주요 공약인 '행복한 시민정부(가칭)'를 만들기 위한 준비위원회가 6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들어간다.

행복한 시민정부 준비위원회(위원장 한재천)는 이날 오후 시청 민방위상설교육장에서 출범식을 진행했다.

출범식은 이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준비위원회 위원 49명 등이 참석했으며 위원장 위촉장 수여와 경과보고, 운영계획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위촉된 위원장은 직접민주주의 위원회에 이호 민주시민프로젝트 겸 대표, 북방경제 위원회에 이헌수 강원도남북협력협회 이사장, 문화특별시 위원회에 최영재 한림대학교 교수·백형민 무용가, 먹거리 위원회에 강민구 前춘천농협조합장, 착한도시 위원회에 김갑열 강원대학교 교수 등이다.
 

이재수 춘천시장이 6일 오후 강원 시청 민방위상설교육장에서 열린 행복한 시민정부 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운영방향을 살펴보고 있다. 2018.7.6/뉴스1 © News1 김경석 기자

준비위원회는 민선 7기 핵심 시정 기조인 '직접 민주주의' 구현을 위해 노인, 장애인, 청년 등 영역별 하나의 조직인 가칭 '민의청'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아울러 북방경제, 문화특별시, 먹거리, 착한도시 등 4개 위원회는 이 시장의 공약 실행을 위한 사안별 기본계획 및 추진 전략을 세우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착한도시 위원회는 대학도시, 지속가능, 산림산업, 마을 만들기, 복지보육, 경제 일자리 등 6개의 소규모 주제로 나눠 논의한다.

이 시장은 인사말에서 "이 일이 누군가의 단순한 실험, 시도, 도박으로 인식하지 않고 진심을 다해 응원하고 함께 해주길 바란다. 우리 도시뿐만 아니라 이 나라에도 매우 중요한 출발이 되자 결과가 될 것이다"며 "한국의 모든 도시가 나아갈 새 방향이 될 수 있도록 지혜와 따뜻함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한재천 행복한 춘천시민정부 총괄 위원장이 6일 오후 강원 춘천시청 민방위상설교육장에서 열린 행복한 시민정부 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8.7.6/뉴스1 © News1 김경석 기자

한 위원장은 "준비위원회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결정할 수 있는 제도와 정책을 만들기 위해 존재한다"며 "위원회는 5개로 나눠져 있고 9명의 상근 위원장과 40명의 위원이 정책을 논의하고 분야별 기본계획과 로드맵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준비위원회는 이날 출범식 후 1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앞으로 위원회별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춘천=뉴스1) 김경석 기자 kks10190@news1.kr

<저작권자 © 뉴스1강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